초보 운전자를 위한 계기판 상식

초보 운전자를 위한 계기판 상식

자동차는 항상 계기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말을 걸죠~  운전 시 차량 상태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서 살펴야 하죠오늘은 초보운전자들이 꼭 알아야 할 계기판 관련 상식을 소개하겠습니다.

4가지의 미터

① 엔진회전계(타코미터)

엔진의 분당 회전수(RPM)를 나타내는 부분이죠. 지침이 가리키는 숫자에 1000을 곱하면 실제 엔진회전수가 된답니다. 엔진회전계에는 ‘레드존’이라 칭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늘이 레드존 안으로 향하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과부하가 일어나므로 주의해서 보도록 해야 합니다!

② 냉각수 수온계

엔진 열을 내려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냅니다. 수온계의 지침이 C(cold)와 H(Hot)사이의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아야 하죠!

③ 속도계

자동차의 시속 주행속도를 나타낸답니다. 보통 속도계 안에 자그마한 LCD화면이 있는데 적산거리와 구간거리가 ㎞ 단위로 표시되죠. 적산거리는 총 주행거리를 나타내고, 구간거리는 운전자가 선택한 구간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구간거리 대신 현재 연료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④ 연료계

연료 탱크 안에 남아있는 연료의 잔량을 나타내며 F(Full)와 E(Empty) 사이에서 바늘이 움직이죠. 약 5L의 연료가 남았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며 이는 보통 중형차로 30~40㎞ 정도를 달릴 수 있는 양이랍니다.

이렇게 네 개의 미터를 먼저 알아보았는데요~ 이 미터 사이에는 복잡하고 다양한 경고등도 있답니다. 먼저, 경고등 색상의 의미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경고등의 색상

▶적색 – 경고신호 : 주행 시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신호

 

적색 경고등 상태에서 계속 주행을 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이 적색에 해당하죠

▶ 황색 – 주의신호 :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이며, 유의해야 한다는 신호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이모빌라이저 경고등이 해당됩니다.

▶ 녹색 – 알림신호 : 현재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신호

 

적색, 황색 신호와 달리 주행 시 위험상황을 알리는 신호가 아니라 자동차가 현재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표시해줍니다. 주로 전조등 표시등, 크루즈 표시등이 이에 해당한답니다.

엔진 체크등과 오일 경고등

초보운전자들이 가장 헷갈리기 쉬운 엔진 체크등과 엔진 오일 경고등을 알아볼게요~

▶ 엔진 체크등

 

엔진체크등은 자가진단 경고등으로 엔진의 작동을 조절하는 흡배기 장치, 배기가스 제어 관련 센서 등에 이상이 생길 경우 표시되는 신호랍니다. 엔진 체크등의 경우 재시동 후 주행을 시작하며 경고등이 사라질 수 도 있지만 주행 중에 엔진 체크등이 들어온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 오일 경고등

 

엔진 체크등이 엔진 작동과 관련된 경고등 이라면 엔진오일 경고등은 엔진오일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인데요. 엔진오일이 일정량 이하로 부족해지거나 유압이 낮아지면 표시되며 이 경고등을 확인하면 엔진오일의 양을 점검하고 충전해 주면 되는 것이죠!

만일 이 신호를 무시하거나 방치하게 되면 엔진 실린더와 피스톤이 녹아 붙어 자동차 엔진을 교환해야 할 사태까지 초래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발견 즉시 정차하여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해주어야 하죠. 만약 엔진 오일을 보충했는데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정비소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ABS 경고등과 TPMS 경고등

느낌표가 뜨는 경고등은 보통 무엇인가를 빨리 알아차려야 하는 중요한 위험 신호인 경우가 많은데요. 비슷한 느낌표 모양의 경고등일지라도 의미와 색상은 다르죠.

ABS 경고등은 자동차가 급제동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 브레이크인 ABS에 이상이 감지되었을 때 나타나는 신호인데요. 만일 차량 주행 중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운행을 멈추고 퓨즈박스의 ABS 퓨즈를 점검하거나 정비소에 찾아가 문제를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TPMS 경고등은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여 타이어 공기압이 기준보다 낮을 경우 표시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TPMS 센서를 통해 확인되죠. TPMS 경고등은 퓨즈가 끊어진 경우에도 표기될 수 있으므로 공기압을 보충한 후에도 경고 표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주행을 중단하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 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 후 이상을 발견하면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취해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죠.

계기판 경고등은 차량 모델 및 옵션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리며, 초보운전자라면 안전을 위해 더욱 주의하고 숙지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계기판상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차량이 보내는 신호를 절대 놓치지 말고 많은 주의를 기울여 안전운전 해야겠죠?

더불어, 만약에 상황에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으로 대비해보세요~ 다양한 할인 특약은 물론,  경고등의 적신호를 발견했지만 주위에 점검소나 주유소가 없을 경우 24시간 긴급출동을 통해 해결해 드린답니다. ^^

출처: https://blog.hi.co.kr [현대해상 ‘좋은 블로그, Hi’]

초보운전

초보운전 가이드 라인

초보운전 끼어들기 잘하는 법

초보운전 문구

초보운전 브레이크 페달

초보운전 스티커

초보운전 자동차 추천

초보운전 자석

초보운전 자석 스티커

초보운전 잘하는 방법

초보운전 주차

초보운전 주차 잘하는 방법

초보운전 차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