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상태점검과 교체주기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상태점검과 교체주기

운전 중 생각보다 브레이크를 오래 밟아야 했던 적 없으신가요?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에서 ‘끼익’ 이상한 소리가 들렸던 적은요?

차는 잘 달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잘 멈추는 것도 정말 중요하죠! 멈춰야 할 때 멈출 수 있는 브레이크를 위해 지금부터 내 차 브레이크가 멀쩡한지 확인해봅시다!

브레이크 상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가장 확실한 신호!
01 경고등으로 확인하기

파킹(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면 점등되는 브레이크 경고등. 하지만 파킹브레이크를 채우지 않았는데 이 경고등이 보인다면 브레이크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 경우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해 브레이크액이 부족해졌을 가능성이 가장 큰데요. (일부 차종은 브레이크 패드 경고등이 별도로 점등되어 다른 브레이크 장치 문제와 브레이크 패드 관련 문제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심할 경우 실린더로 들어가는 브레이크 액이 많아지게 되면서 브레이크 리저버 탱크의 브레이크 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액 수준이 최저치 아래로 내려가면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지게 되는 것이죠.

 

만약 파킹브레이크를 채우지 않았는데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엔진룸을 열어 브레이크 리져버 탱크의 MAX, MIN표시를 확인해주세요. 브레이크액 양이 MIN 밑으로 떨어졌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심하거나, 누유가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반드시 정비소에서 전문가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두 눈으로 똑똑히 확인해야 속이 풀린다!
02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브레이크 패드도 소모품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가 조금씩 마모되는데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휠을 끝까지 돌려 바퀴가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후 휠 안으로 스마트폰을 넣어 브레이크 패드를 촬영해보세요. 직접 바퀴까지 고개를 숙여 육안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하고 브레이크 패드 마모 상태도 더 정확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촬영된 사진을 보고 브레이크 마찰재가 플레이트와 비슷하거나 더 적게 남았다면 패드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마찰재가 3mm 이하로 남았을 때 교체를 권장합니다.)

브레이크가 이상하다는 직감이 든다!
03 이상 신호로 확인하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쉽게 푹 들어가는 브레이크 밀림현상이 나타나거나,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들 경우에도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유압계통을 점검하셔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끼익-“하고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진행되어 브레이크와 디스크 간 생기는 마찰음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에 따라 제동력도 크게 차이가 나므로 꼭 브레이크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세요!

브레이크 장치의
교체 및 점검 주기가 궁금해요!

브레이크액(오일)은 주행거리에 따라 양이 줄어듭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오일이 오래될수록 수분이 많아질 경우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만 km 또는 2년마다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는 1만 km마다 점검 후 상태에 따라 교체해주세요.

브레이크 호스 및 라인은 2만 km마다 육안으로 누유와 손상이 있는지 점검하면 좋습니다.

모닝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가격

브레이크 패드 교환공구

브레이크 패드 교환기

브레이크 패드 구리스

브레이크 패드 두께

브레이크 패드 비용

브레이크 패드 점검

브레이크 패드 종류

브레이크 패드 확인방법

브레이크패드 교체 공임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