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입 시 정부에서 보조금을 주는 5가지 이유

 

전기차는 아직 매우 비싼 편입니다. 제조에 들어가는 부품이나 공정 등을 감안한다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거의 두 배에서 세 배에 달할 정도로 비싼데요. 아무리 전기차가 유지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장점이 많다고 해도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면 시장경쟁력을 갖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전기차가 잘 팔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정부의 보조금 지원 덕분인데요. 세금은 다 같이 내는데 전기차를 구입한 사람에게만 이렇게 막대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이 한편으론 불합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지원금 혜택에도 다 이유가 있겠죠? ABC 타이어에서 전기차 구입 시 정부에서 보조금을 주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온실가스 배출 감소

전기차는 기존의 휘발유 차량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훨씬 적습니다. 정부는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을 제공하여 운송 부문에서 발생하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인 탈탄소 정책과도 맞아떨어집니다. 즉,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를 단계적으로 줄이고 인프라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유도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혁신 장려

정부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새롭고 혁신적인 전기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에 대한 보다 경쟁력 있는 시장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이는 미래에 보다 저렴하고 접근 가능한 전기 자동차의 발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기차 보조금을 주는 국가를 살펴보면 미국, 독일, 일본 등 대부분 자국 내에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통해 내수시장을 발판 삼아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는 거죠.

석유에 대한 의존도 감소

많은 국가에서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입 석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기 자동차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을 제공하여 국가가 수입해야 하는 석유의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역시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 또한 마찬가지고요.

경제 활성화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전기 자동차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근로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경우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자국 내 자동차 생산을 통해 상당한 고용 효과를 창출한 대표적인 케이스로 거론됩니다.

기후 목표 충족

많은 국가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야심찬 기후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입증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건 그만큼 어느 정도 소득이 뒷받침되고 여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막대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과연 공평한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환경과 경제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공감대가 전 세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 이유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고요. 지금까지 전기차 구입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이유에 대해서 ABC 타이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출처: https://m.post.naver.com/abctire1 – ABC타이어 포스트]

전기차 구입

전기차 구입 보조금

전기차 구입방법

전기차 구입비용

전기차 구입시기

중국 전기차 구입

테슬라 전기차 구입방법